힙한 한글 패션을 

전파하러 온 귀여운 호랑이, 

티니타이거




2022년 봄, 폰코에 티니타이거가 찾아왔습니다.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중심으로 입는 한글 문화를 만들어가는 티니타이거는 영문 티셔츠 못지않은 한글 티셔츠만의 을 보여주겠다고 하는데요. 

단순히 한글이 새겨진 티셔츠를 만들고 판매하는 브랜드가 아닌 K-콘텐츠와 K-패션을 주도하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싶다는 티니타이거. 

이 작지만 야무진 호랑이의 포부와 함께, MANZIZAK에 입점된 8종의 티셔츠&맨투맨도 만나보세요!










Q. 안녕하세요! 

티니타이거 브랜드 소개를 부탁합니다. 


A. 티니타이거는 10대 아주 작은을 뜻하는 Teeny와 한국을 상징하는 동물 

Tiger를 결합한 단어로, 작고 귀여운 호랑이를 의미합니다. 

올해로 런칭 3년 차인 저희 티니타이거는 한글, 한국의 도시, 한국 전통 문양을 테마로 감각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무엇보다 한국 고유의 멋을 잘 살린 패션 아이템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Q. 한국 전통 문화를 정체성으로 삼는 

패션 브랜드를 런칭하게 된 계기가 있으셨나요? 


A. 티니타이거를 런칭하기 전, 저는 의류 브랜드의 마케팅실, 아트기획실에 근무하며 해외 출장을 자주 다녔습니다. 

출장을 갈 때마다 현지에서 판매하는 기념품들을 눈여겨보곤 했는데, 외국에는 각 나라의 정체성이 담긴 패션 제품들이 굉장히 많더라고요. 

그런 것들을 접하다 보니 자연히, 우리나라 관광 상품들에 눈길이 머물게 되었습니다. 

열쇠고리, 부채 등 전통 공예품이 주를 이루는 우리 관광 상품 시장에 젊은 패션 아이템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죠. 

그렇게 2019년 6월, 티니타이거는 20-30대 젊은 관광객이 한국 문화가 담긴 패션 아이템을 캐주얼하게 입고, 벗고, 

선물도 하는 활기찬 상상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Q. 한글, 한국의 도시, 한국 전통 문양을 테마로 출발하였지만 

요즘에는 특히 한글 타이포그래피 제품에 집중하고 계신 걸로 알고 있어요. 

한글 타이포그래피에 집중하게 된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세 가지 라인을 동시에 준비했는데 한글 제품에 대한 고객 반응이 월등히 좋았어요. 

특히 외국 바이어들의 오더는 100% 한글 제품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놀라서 살펴보니 시장에 한글을 테마로 한 기념품 자체가 많지 않더라고요! 

그때부터 티니타이거는 한글 타이포그래피를 가장 중요한 정체성으로 삼아, 

한글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널리 알려나가고 있습니다.










Q. 티니타이거는 단순히 패션 제품만을 선보이는 것이 아닌, 

티니타이거 3D 캐릭터의 한국 여행, 한글날 VR 전시회, K-POP 커버 댄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행보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들여 이렇게 다양한 콘텐츠를 발신하고 계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A. 티니타이거는 단순히 한글이 프린트된 티셔츠를 만들고 판매하는 브랜드가 아닌, 

K-콘텐츠를 생산하고 그 안에서 K-패션의 자리를 고민하는 브랜드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세계적인 K-콘텐츠 열풍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워진 이때 저희도 K-콘텐츠의 주체가 되어, 

K-콘텐츠만의 멋과 즐거움을 알리고 K-패션을 주도할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타오바오 같은 온라인 쇼핑몰을 보면 외국인들이 만들어 판매하는 한글 패션 제품들이 이미 굉장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의도한 바는 아니겠지만 잘못된 한글 표기로 한국 문화를 왜곡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관심이 높아질수록 왜곡의 위험성 또한 커지고 있는 한류의 흐름 속에서, 

저희는 더 올곧게 우리 문화를 제대로 알릴 수 있는 여러 가지 노력들을 해나가고 싶습니다. 







Q. 티니타이거가 만들어내는 

콘텐츠에 대한 고객 반응은 어떠한가요? 


A. 앞서 언급해주셨던 콘텐츠들 모두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본인의 취향을 인증하는 데 주저함이 없는 MZ세대 고객들이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유튜브를 통해 

티니타이거의 옷을 입고 찍은 K-POP 커버 댄스 영상을 공유해주시기도 하는데요. 

그럴 때 고객과 쌍방향 소통이 이루어진다는 느낌이 들어 굉장히 즐겁고 힘이 납니다.











Q. 2022년 봄, 티니타이거가 전통 문양 그리고 

한글 타이포그래피 티셔츠&맨투맨 8종과 함께 폰코에 입점하게 되었습니다. 

새로 만나는 폰코의 고객 여러분께 반가운 인사를 전해주실 수 있을까요? 


A. 안녕하세요 폰코 고객 여러분! 

타이포그래피 라이프스타일 숍 폰코에 입점하여 여러분과 인사를 나누게 되다니, 굉장히 기쁜 마음입니다. 

저희 티니타이거는 오래전부터 사람들이 영어가 새겨진 티셔츠는 거부감 없이 잘 입는데, 

왜 한글이 새겨진 티셔츠를 입는 것은 어색해 할까? 하는 궁금증을 가지고, 

한글 패션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전개해왔습니다. 

이번 폰코 입점을 계기로 저희는 그 어느 때보다 한글에 관심이 많은 고객 여러분을 만나, 

한글/전통 문양 의류로도 얼마든지 예쁘고 스타일리시한 패션을 연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싶습니다. 

그러니 부디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려요!

























호랑이와 무궁화 

맨투맨 블랙 


2022 호랑이해를 맞아 티니타이거 스타일로 재해석한 호랑이가 주인공인 제품들을 출시했어요. 

그중에서도 호랑이와 무궁화 맨투맨은 태극기 선글라스를 쓴 호랑이가 

무궁화 꽃 위에 앉아 있는 듯한 유머러스한 디자인과 강렬한 색 대비가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개인적으로 평소에 캐주얼한 스타일을 좋아하는데 청바지와 매치하면 멋스러울 것 같아요. 

기존 맨투맨에서 볼 수 없었던 강렬함으로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을 거예요.














갓 반팔 티셔츠 


한국의 갓은 조선시대 사람들이 멋을 표현하던 고유의 의관입니다. 

특유의 매력으로 해외에서도 그 아름다움을 인정받았죠. 

갓 반팔티는 갓을 소재로 한국의 미를 담아낸 티셔츠입니다. 

전통 갓의 이미지가 한글 타이포그래피 갓 위에 씌워진 듯한 이미지가 위트 있는데요. 

오늘날 젊은 세대들이 스타일을 위해 모자를 쓰는 것처럼, 

남다른 멋을 자랑하고 싶은 날에 입어본다면 좋겠습니다.